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7 : 타이밍
- '리드투데이 Leadtoday' 존 맥스웰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타이밍이란 행동할 때, 앞으로 나설 때, 또는 리드할 때를 아는 것이다.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1 : 영향력 (Influence)
2 : 비전 (Vision)
3 : 진정성 (Integrity)
4 : 성장 (Growth)
5 : 주도성 (Initiative)
6 : 자기 절제 (자기규율) (Self-discipline)
7 : 타이밍 (Timing)
8 : 팀워크 (Teamwork)
9 : 태도 (Attitude)
10 : 우선순위 (Priorities)
11 : 관계 (Relationships)
12 : 책임감(Responsibility)
13 : 커뮤니케이션 (소통) (Communication)
14 : 리더 키우기 (Developing Leaders)
15 : 리더 이상의 리더 (More than a Leader)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7 : 타이밍


말씀 읽기 | 현명한 판단으로 행동할 때를 알고 동포를 구출해 낸 에스더
포로로 끌려와 바빌론에 살던 모르드개라는 유다 남자에게는 에스더라는 사촌 누이동생이 있었다. 에스더의 부모가 죽자 모르드개가 에스더를 딸로 삼았다. 당시 아하수에로 왕의 명령을 담은 조서가 공포되자, 이에 따라 관리들은 에스더를 포함한 처녀를 많이 뽑아서 도성 수산으로 보내 치장을 받게 했다. 그 중 에스더가 황후로 뽑혔다. 에스더는 자기의 민족과 혈통을 밝히지 않았다. 모르드개가 에스더에게, 그런 것은 밝히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두었기 때문이다.
모르드개는, 에스더가 잘 지내는지 알려고, 날마다 후궁 근처를 왔다갔다 하였다. 왕의 신하 중 하나인 하만은 모르드개에게 나쁜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모르드개가 어느 민족인지를 알고서는, 하만은 모르드개 한 사람만을 죽이는 것은 너무 가볍다고 생각하였다. 하만은 온 나라에서, 모르드개의 동포인 유다 사람들을 모두 없앨 방법을 찾았다. 치명적인 계획을 세운 하만은 때를 기다렸다. 적절한 때를 기다리던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에게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다스리시는 왕국의 여러 지방에 널리 흩어져 사는 민족이 하나 있는데, 그들은 자기들끼리만 모여서 삽니다. 그들의 법은 다른 어떤 백성들의 법과도 다릅니다. 더욱이 그들은 임금님의 법도 지키지 않습니다. 임금님께서 그들을 그냥 두시는 것은 유익하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임금님께서만 좋으시다면, 그들을 모두 없애도록, 조서를 내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저는, 은화 만 달란트를 임금님의 금고 출납을 맡은 관리들에게 주어서 입금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러자 왕은 자기 손가락에 끼고 있는 인장 반지를 빼서 하만에게 맡겼다. 하만은 특정 일 하루 동안에, 유다 사람들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죽여 진멸한다는 내용을 담은 칙령에 왕의 인장 반지로 도장을 찍었다. 칙령에 대한 소식은 에스더에게도 흘러 들어갔다. 처음에는 왕에게 간청을 할 엄두도 내지 못하던 에스더에게 삼촌 모르드개가 편지를 보내왔다. “왕후께서는 궁궐에 계시다고 하여, 모든 유다 사람이 겪는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런 때에 왕후께서 입을 다물고 계시면, 다른 곳에서라도 구원을 받고 살아날 것이지만, 왕후와 왕후의 집안은 멸망할 것입니다. 왕후께서 이처럼 왕후의 자리에 오르신 것이 바로 이런 일 때문인지를 누가 압니까?”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대답하였다. "어서 수산에 있는 유다 사람들을 한 곳에 모으시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게 하십시오. 사흘 동안은 밤낮 먹지도 마시지도 말게 하십시오. 나와 내 시녀들도 그렇게 금식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고 난 다음에는, 법을 어기고서라도, 내가 임금님께 나아가겠습니다. 그러다가 죽으면, 죽으렵니다." 에스더 황후가 담대하게 왕에게 나아가자, 왕은 에스더가 어전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고 소청을 들어주었다.
에스더는 왕과 하만을 잔치에 초대했고 왕은 이를 수락했다. 잔칫날 왕이 왕후에게 물었다. “왕후, 그대가 원하는 게 무엇이요?” 이에 에스더는 왕과 하만을 다음날 또 한 번의 잔치에 초대하고, 그곳에서 모든 것을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다. 두 번째 잔칫날 왕이 에스더에게 소청이 무엇이냐고 묻자, 에스더가 담대하게 대답하였다.
"임금님, 내가 임금님께 은혜를 입었고, 임금님께서 나를 어여삐 여기시면, 나의 목숨을 살려 주십시오. 나의 겨레를 살려 주십시오. 이것이 나의 소청입니다. 나와 내 겨레가 팔려서, 망하게 되었습니다. 살육당하게 되었습니다. 다 죽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남종이나 여종으로 팔려 가기만 하여도, 내가 이런 말씀을 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한 일로 임금님께 걱정을 끼쳐 드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왕은 에스더에게 "누가 네 겨레를 죽이려 하느냐?"고 물었고 에스더는 하만의 계획임을 밝혔다.
하만의 사악한 계획이 천하에 드러나자, 왕이 에스더를 지극히 사랑하여 유대인들은 구원을 얻었다.
에스더 2:5-10; 3:2; 3:5-4: 9; 4:15-17; 7: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