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는 어떻게 작용되는가? " 밥 프록터 부의 원리 2장 '내면의 거대한 잠재력을 깨우자' 중에서
마인드는 어떻게 작용되는가?
우리 안에 보이지 않으면서 가장 큰 영역이 마인드이다. 그 아래 외면에 드러나는 작은 영역이 신체 또는 행동을 나타낸다. 윗부분의 큰 영역은 즉 마인드는 의식과 잠재의식으로 나뉜다.
의식 :
마인드 중에 의식은 외부 세계의 정보와 경험을 받아들이는 영역이다.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의식적으로 잠재의식을 단속하라. 마치 의식은 문지기 경비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의식은 우리가 어떤 아이디어에 감정적으로 몰입할지 선택하게 하며, 의식은 어떤 이미지에 반복적으로 노출될지 능동적으로 선택하게 한다.
잠재의식 :
잠재의식은 ‘감정적’ 마음, ‘느끼는’ 마음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를 ‘마음들의 마음’이라고 불렀다.
잠재의식은 의식으로부터 들어온 아이디어를 모두 받아들여서 이를 자신의 믿음에 통합시킨다.
잠재의식은 의식이 내리는 모든 명령에 오직 하나의 대답만 할 수 있는데, 그 대답은 “예!”다.
의식은 들어오는 생각을 모니터링해 부정적 생각이 접근할 때 문을 닫는 문지기라면, 잠재의식은 생각을 거부할 능력이 없이 모두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어떤 일이 일어날까 봐 걱정하면, 잠재의식이 자신을 그 부정적인 일을 만나는 방향으로 몰아간다. 마찬가지로, 삶의 역경을 어떻게 앞으로 대할 지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잠재의식은 그 생각을 내면화한다. 그리고 잠재의식은 그 생각대로 긍정적인 결과를 내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그러므로 매일 당신의 긍정적 의식 마인드에 집중하라. 그러면 곧 부정적인 에너지를 없애고 긍정적인 사건을 삶에 더 많이 끌어들이게 된다. 먼저 어떻게 아이디어가 마인드에 주입되는지를 이해하라. 그러면 자신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바로잡아서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바로 이때 '시각화' 해서 잠재의식에 긍정적 의식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의식은 자신이 긍정적이고 부유한 삶을 단지 시각화하고 있는지, 실제로 살고 있는지 구분하지 못한다. 자신의 잠재의식은 비전을 사실로 받아들이므로, 자신이 만든 비전과 부의 개념을 반복하면 자신의 긍정적인 신념체계로 자리잡힌다.
의식은 잠재의식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잠재의식이 무언가를 믿는 힘은 워낙 막강하다. 마인드의 힘은 엄청나게 강력하다. 마인드의 힘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말라. 마인드는 현실로 받아들이고 인식한 것은 끈질기게 붙잡고 늘어진다. 뿌리 깊은 신념을 극복하는 노력은 전심전력으로 싸울 각오로 임해야하며 체력과 결단이 필요한 일이다.
꿈꾸는 삶을 만드는 새로운 신념을 붙잡으라
새로운 신념이 당신이 꿈꾸는 삶을 만들어낼 때까지 초점을 오래 유지해야 한다. 초점을 오래 유지하면 새로운 신념이 자신의 마인드에 오래 머문다. 새로운 신념을 받아들였고 그것을 진심으로 믿게 되었다면 계속 새로운 신념을 강하게 키우며 부정적인 생각의 접근을 막아야 한다. 이렇게 새로운 신념이 단단해지면 그 결과로 외부의 삶에 발현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지금까지 지니고 살아온 자신의 생각, 습관, 태도가 지금 눈앞의 삶을 만들어낸 것이다. 전에 없던 새로운 신념을 뿌리박히게 하려면 분투에 가까운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면 새로운 생각이 결과로 열매맺기까지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패러다임/확신이 세워진다.
사고력은 인간에게 주어진 지고의 역량이자 기능이므로 생각하라. 생각하기 시작하면, 자신의 삶 전체가 바뀌게 된다.누구나 자신에게 이미 있는 어떤 기량이라도 이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치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 자신에게는 꿈꾸는 삶을 창조할 기회와 남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능력이 있음을 믿으라.
그러면 자신의 지식을 남들과 나누고 싶다는 열망을 갖게 된다. 자신의 긍정적 마인드셋으로 열매맺은 것들을 남들과도 나누며 혜택을 주고 싶다는 욕망과 열정이 생겨난다. 이렇게 자신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여정에 시동을 거는 것이다.
자신 안의 힘을 깨달았다면, 이제 부를 향한 자신만의 여정을 시작하라. 우리 각자는 각자의 여정도 유일무이하며 각자 다르지만, 공통점은 길이 있다는 것이다. 부를 찾을 용기가 있는가? 그렇다면 부를 향한 길은 이미 자신 앞에 존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