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4 : 성장(Growth)
- '리드투데이 Leadtoday' 존 맥스웰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성장 (Growth) 은 내가 목표하는 나로 변화해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진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목적의식, 지향성 그리고 집중력이다.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1 : 영향력 (Influence)
2 : 비전 (Vision)
3 : 진정성 (Integrity)
4 : 성장 (Growth)
5 : 주도성 (Initiative)
6 : 자기 절제 (자기규율) (Self-discipline)
7 : 타이밍 (Timing)
8 : 팀워크 (Teamwork)
9 : 태도 (Attitude)
10 : 우선순위 (Priorities)
11 : 관계 (Relationships)
12 : 책임감(Responsibility)
13 : 커뮤니케이션 (소통) (Communication)
14 : 리더 키우기 (Developing Leaders)
15 : 리더 이상의 리더 (More than a Leader)


말씀 읽기 | 말재주 없는 지도자 모세
세월이 지나서,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 사람들은 다 죽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자녀를 많이 낳고 번성하였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서 이집트를 다스리게 되었다. 왕은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이집트 백성의 수보다 많은 것을 보고, 그들의 수가 더욱 불어나지 않게 할 계책을 세웠다. 그래서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을 부리는 공사 감독관을 두어서, 강제노동으로 그들을 억압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은, 바로의 성읍을 건설하는 일에 끌려 나갔다.
이스라엘 사람 모세가 장인의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서 하나님의 산 호렙으로 갔을 때에, 거기에서 주님의 천사가 떨기 가운데서 이는 불꽃으로 그에게 나타났다. 그가 보니, 떨기에 불이 붙는데도, 그 떨기가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모세는, 이 놀라운 광경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어째서 그 떨기가 불에 타지 않는지를 알아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였다. 모세가 오는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떨기 가운데서 "모세야, 모세야!" 하고 그를 부르셨다. 모세가 대답하였다.
"예,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아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너는 신을 벗어라." 모세는 하나님을 뵙기가 두려워서, 얼굴을 가렸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지금도 이스라엘 자손이 부르짖는 소리가 나에게 들린다.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을 학대하는 것도 보인다. 이제 나는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게 하겠다."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었다.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겠습니까?" 하나님이 대답하셨다.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
모세가 주님께 아뢰었다. "주님, 죄송합니다. 저는 본래 말재주가 없는 사람입니다. 전에도 그랬고, 주님께서 이 종에게 말씀을 하고 계시는 지금도 그러합니다. 저는 입이 둔하고 혀가 무딘 사람입니다."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말하는 것을 내가 돕겠다. 네가 할 말을 할 수 있도록, 내가 너에게 가르쳐 주겠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모세는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풀어주라고 담대하게 말했다. 바로가 듣지 않자, 하나님은 이집트에 큰 재앙을 일으켜 하나님의 능력을 만천하에 보이셨다. 이윽고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풀어줬지만, 이내 마음을 돌려 휘하의 지휘관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잡아와 노예로 삼으라고 명령했다. 이스라엘 자손이 고개를 들고 보니,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을 추격하여 오고 있었다. 이스라엘 자손은 크게 두려워하며, 주님께 부르짖었다.
그들은 모세를 원망하며 말하였다. “우리를 이 광야에다 끌어내어 죽이려는 것입니까? 우리를 이집트에서 끌어내어, 여기서 이런 일을 당하게 하다니, 왜 우리를 이렇게 만드십니까?” 모세가 백성에게 대답하였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들은 가만히 서서, 주님께서 오늘 당신들을 어떻게 구원하시는지 지켜 보기만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계획을 마련해 주시고, 모세가 바다를 향해 손을 들기만 하면 나머지는 하나님께서 하시겠다고 하셨다. 모세가 바다 위로 팔을 내밀었다. 주님께서 밤새도록 강한 동풍으로 바닷물을 뒤로 밀어 내시니, 바다가 말라서 바닥이 드러났다. 바닷물이 갈라지고,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한가운데로 마른 땅을 밟으며 지나갔다. 물이 좌우에서 그들을 가리는 벽이 되었다. 뒤이어 이집트 사람들이 쫓아왔다. 바로의 말과 전차와 기병이 모두 이스라엘 백성의 뒤를 쫓아 바다 한가운데로 들어왔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반대편으로 넘어가자, 하나님께서 바닷물이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오게 하시고 이집트 사람들을 바다 한가운데 빠뜨리셨다. 이스라엘은 이집트를 치신 주님의 크신 권능을 보고 주님을 두려워하고, 주님과 주님의 종 모세를 믿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