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8 : 팀워크 (Teamwork)는 다수의 개인들이 함께 노력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느헤미야리더십

by 리더십코치 2025. 4. 16.
반응형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8 : 팀워크 (Teamwork)

- '리드투데이 Leadtoday' 존 맥스웰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팀워크는 다수의 개인들이 함께 노력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1 : 영향력 (Influence)

2 : 비전 (Vision)

3 : 진정성 (Integrity)

4 : 성장 (Growth)

5 : 주도성 (Initiative)

6 : 자기 절제 (자기규율) (Self-discipline)

7 : 타이밍 (Timing)

8 : 팀워크 (Teamwork)

9 : 태도 (Attitude)

10 : 우선순위 (Priorities)

11 : 관계 (Relationships)

12 : 책임감(Responsibility)

13 : 커뮤니케이션 (소통) (Communication)

14 : 리더 키우기 (Developing Leaders)

15 : 리더 이상의 리더 (More than a Leader)

 

존 맥스웰의 15가지 리더십 원리 8 : 팀워크 (Teamwork)

말씀 읽기 | 겨레의 하나된 열정을 중심으로 팀을 조직한 느헤미야

 

느헤미야의 이야기는 바빌로니아 왕이 이스라엘 사람들을 예루살렘에서 강제로 사로잡아 온 이후에 시작된다. 시간이 지나 페르시아 왕의 신뢰를 받는 신하가 된 느헤미야는 고향 예루살렘이 오랜 시간 폐허가 된 모습 그대로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슬픔에 잠겨 하나님께 도움을 구했다. 느헤미야의 슬픔을 알아챈 왕이 느헤미야를 찾아왔다.

 

다음은 느헤미야의 기록이다. 왕께서 "안색이 좋지 않구나. 아픈 것 같지는 않은데, 무슨 걱정되는 일이라도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나는 너무나도 황공하여 "임금님, 만수무강하시기를 빕니다. 소신의 조상이 묻힌 성읍이 폐허가 되고 성문들이 모두 불에 탔다는 소식을 듣고서, 울적한 마음을 가누지 못한 탓입니다" 하고 아뢰었더니, "네가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 하고, 왕께서 또 나에게 물으셨다. 나는 하늘의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나서, 왕에게 말씀드렸다. "임금님께서 좋으시면, 임금님께서 소신을 좋게 여기시면, 소신의 조상이 묻혀 있는 유다의 그 성읍으로 저를 보내 주셔서, 그 성읍을 다시 세우게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 때에 왕후도 왕 옆에 앉아 있었다. 왕은 "그렇게 다녀오려면 얼마나 걸리겠느냐? 언제쯤 돌아올 수 있겠느냐?" 하고 나에게 물으셨다. 나는 얼마가 걸릴지를 말씀드렸다. 나의 하나님이 선하신 손길로 나를 잘 보살펴 주셔서, 왕이 나의 청을 들어주었다.

 

나는 예루살렘에 이르렀다… 그 때에 내가 어느 누구에게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관리들은, 내가 어디를 다녀왔는지, 무엇을 하였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였다… 이렇게 돌아보고 난 다음에, 나는 비로소 관리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아는 바와 같이, 우리는 지금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예루살렘은 폐허가 되고, 성문들은 불탔습니다. 이제 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쌓읍시다. 남에게 이런 수모를 받는 일이 다시는 없어야 할 것입니다." 나는 또한 나의 하나님이 선하신 손길로 나를 잘 보살펴 주신 일과, 왕이 나에게 한 말을 그들에게 말하였다. 그랬더니 그들은 공사를 시작하겠다고 나에게 다짐하였고, 힘을 내어, 기꺼이 그 보람 있는 일을 시작하였다.

 

느헤미야는 사람들 사이에서 재건 사업을 진두지휘하였다. 각 지파가 맡아서 할 일들을 분배하고 그들을 격려했다. 느헤미야는 조직력이 뛰어난 리더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기가 매우 높았다.백성이 마음을 모아서 열심히 일하였으므로, 성벽 두르기는 마칠 수 있었으나, 높이는 반밖에 쌓지 못하였다. 예루살렘의 적들은 이렇게 열심히 일한 유다 사람들을 비웃고 느헤미야와 작업자들을 위협하였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백성 가운데서 얼마를 가문별로, 칼과 창과 활로 무장시켜서, 성벽 뒤 낮은 빈터에 배치하였다. 백성이 두려워하는 것을 보고, 느헤미야는 귀족들과 관리들과 그 밖의 백성들을 격려하였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위대하고 두려운 주님을 기억하고, 형제자매와 자식과 아내와 가정을 지켜야 하니, 싸워라.” 성벽 공사는 오십이 일 만인 엘룰월 이십오일에 끝났다.

 

느헤미야 2:2-6, 8, 11, 16a, 17-18; 4:6, 13-14; 6: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