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코칭] 나의 재능을 발견하려면? 나의 재능코드 찾기 #재능특징, #재능평가서 #재능별공부환경 #재능별직업

by 매일성장코치 2023. 9. 13.
반응형

[성인.청년/청소년 꿈찾기 코칭]

재능 발견하기

 

당신은 선물을 받고서 풀어보지 않은 적이 있나요? 아름다운 포장지에 싸인 아주 큰 선물 앞에 있는 광경을 상상해보아요.  그 선물 위에는 당신의 이름이 적혀 있어요. 하지만 손대지 않은 채 그대로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보 같은 일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제 이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몰라요. 지금 함께 나에게 주신 최대의 선물, 재능이라는 선물을 풀어보지 않겠어요?

 

내 삶의  맛있는 도시락같은 선물, 재능

 

1. 재능이란?

 

재능이란, 한 개인이 가장 효율적이고 가치 있게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환경이나 능력을 말해요. 학생들이 학교의 봉사활동이나, 학습과제 또는 어떤 그룹에서 만족스럽게 봉사하고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것 이예요. 이것은 성격이나 직업, 비전을 이루기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느껴지는 환경이죠. 누구나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나 환경이 있고, 우리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의 재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어요.

 

우리는 싫어하는 환경에서 일하면, 1) 비효율적이고, 2) 에너지가 허비되고

3) 불만족스러우며 4) 다른 사람을 잘 도울 수 없게 되요.

 

한편 좋아하는 환경에서 일하면, 1) 효과적이며 2) 힘이 나고 3)만족스러우며

 4) 다른 사람들을 잘 도울 수 있어요

 

 

그런데 사람들은 왜 자기가 좋아하지 않는 환경에서 공부하거나 일을 할까요?

그 이유는

1) 그 환경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2) 잘 맞지 않지만 다른 방법을 몰라서

3) 다른 사람의 압력에 의해서

4) 성취욕 때문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고유한 성격과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요. 그래서 부모나 사회가 가르쳐주거나 원하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서 그 모습대로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어요.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을 파악하여 재능을 더욱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인생에 엄청안 차이가 있을거예요.

예를 들어, C형(신중형)의 사람은 많은 사람들과 만나거나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지만 , 노래하는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 들꽃은 아무 곳에나 피어나지만 아무렇게나 살아가지 않는다.”

- [ 연탄길 ] , 이철환

 

2. 재능 평가서 작성

 

모든 사람은 선천적으로 재능을 갖고 있어요. 이런 재능은 우리로 하여금 개인적으로 특정한 과제나 전문적인 경력, 봉사 참여 기회에 관심을 갖게 만들어요.  이 평가서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재능을 분별할 수 있는 과정으로 안내할 것이여요.

 

 

 

주의 사항 : 되도록3점 (때로 그러는 편이다)을 선택하지 않도록 하자.

5점 (항상 그렇다) 이나1점 (전혀 그렇지 않다)을 주저하지 말고 선택하라.

겸손하거나 과장하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적당히 어중간하게 대답하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가능한 정직하게 대답한다.

 

제시된 각 문장의 왼쪽 빈칸에 해당되는 점수를 기입하라. 그리고 평가 문항의 마지막에 있는 점수표를 지시사항에 따라 완성하라.

 

______  1) 나는 사물보다 사물(과제)에 관계된 일을 더 좋아한다.

______  2) 나는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을 파악하고 곧바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______  3) 나는 미술, 음악, 문학, 광고, 디자인 등과 같은 분야의 취미나 직업을 더 좋아한다.

______  4) 나는 사람들과 사교성 있게 친해진 후, 그들에게 어떤 상황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______  5) 나는 사람들의 행동을 지휘하고 리더로 여겨진다.

______  6) 나는 사람들에게 여러 번 반복해서 방법을 설명하며, 참을성 있게 가르치고 잘 훈련시킨다.

______  7) 나는 대개 손으로 작업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______  8) 나는 창조적인 발상을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개발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______ 9) 나는 무(無)에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거나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재창조해서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______ 10) 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______ 11) 나는 목적을 위해 유능하게 일을 추진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______ 12) 나는 회계,컴퓨터, 비서 관련 일,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업무나 작업을 좋아한다.

______ 13) 나는 육체적으로 힘들어도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______ 14) 나는 규칙이 별로 없고 딱딱하지 않은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______ 15) 나는 글이나 말로 의사를 전달할 때 창의적으로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______ 16) 나는 그룹의 중심에서 사람들과 대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______ 17) 나는 종종 그룹을 돕기 위해서 내게 필요한 것들을 희생하기도 한다.

______ 18) 나는 집중하고 전념할 수 있으며, 정보를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다.

______ 19) 나는 고도로 물리적이고 기계적인 작업과 관련된 일이 좋다.

______ 20) 나는 다른 사람의 지시나 명령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______ 21) 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황을 판단할 때 상상력을 발휘한다.

______ 22) 나는 자유롭게 독창적으로 일하는 것을 즐기며 언제 다른 이가 필요한지 안다.

______ 23) 나는 도전적 목적을 위해 기꺼이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감수한다.

______ 24) 나는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______ 25) 나는 문제가 생겼을 때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현실적으로 해결한다.

______ 26) 나는 복잡한 문제들을 조사하고, 이를 이해하기 쉬운 말로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______ 27) 나는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더 진가를 발휘하고 힘을 얻는다.

______ 28)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속 맘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행동한다.

______ 29) 나는 경쟁이 있고 눈에 띠는 리더를 자리를 좋아한다.

______ 30) 나는 조직적인 질서가 있으며 체계적인 활동을 좋아한다.

______ 31) 사람들은 내 스타일이나 행동을 현실적으로 일관적이라고 생각한다.

______ 32) 나는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검토하며, 효과가 없는 방법에서 새로운 접근 방법을 발견해   내는 것을 잘 한다.

______ 33) 나는 혼자 독창적으로 일하거나, 내 맘에 맞는 소수와 일하는 것이 좋다.

______ 34) 나는 문서나 말로 나 자신을 잘 표현한다.

______ 35) 나는 권위적인 리더의 역할까지 모두 받아들일 수 있다.

______ 36) 나는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이해하고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개선한다.

______ 37) 나는 숫자와 데이터에 관련된 일을 잘 처리하고 좋아한다.

______ 38) 나는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이나 발명품을 개발하는 것을 즐긴다.

______ 39) 나는 어떤 색과 무늬가 잘 어울리는지 알 수 있고, 예술적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다.

______ 40) 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말과 행동으로 그들에 대한 측은한 마음을 잘 보인다.

______ 41) 나는 사람들을 모아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을 잘 할 수 있다.

______ 42) 나는 안정적이고 관리가 잘 되며 규칙적인 환경이 더 편안하다.

 

3. 나의 재능 코드

 

앞서 실시한 재능 관련 질문에 대한 점수를 각 번호가 기입된 박스 안에 기록하라. 각 해당 번호에

점수를 기입한 후, 각 칸의 점수를 합산하여 마지막 줄에 총 합계를 기입하라. 각 유형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3개를 아래 빈 칸에 기입하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R: 현실형


I : 연구형


A: 예술형


S: 사교형


E: 기업형


C: 전통형

나의 재능 코드 :    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_____

 

내가 알고 있는 각 유형별 사람 / 친구는 누구인가

 

4. 재능별 특징

 

R : 현실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 연구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 예술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 : 사교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 : 기업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 : 전통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나의 재능 파악 및 발휘하기

 

자신이 평소에 공부하거나 놀이를 할 때 좋아하는 상황이나 환경을 파트너와 이야기해 보라. 그리고 이 조사에서 나온 자신의 재능과 이상적인 공부환경,  피해야 할 환경 등을 적어보라.

 

나의 재능

 

이상적인 공부 환경

 

피해야 할 환경

 

 

 

1.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은 어떤 것인가? 서로 그런 재능을 발휘했던 경험을 나누어 보아요.

 

 

 

2. 나의 재능이 잘 발휘되도록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환경은 어떤 것인가요?

 

 

 

3. 나의 재능이 발휘되지 못하도록 막는 장애물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4. 장애물을 없앨 때 누가 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 정 리 ]

 

나 (         ) 는 (           ) 성격과  (               ) 재능을 가진 사람이다.

 

 

적용과 실행

 

가족에게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세요.

향후 나의 재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환경과 방법에 대해 상의해보고 적어볼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