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의 기본 원리로 상호호혜성을 법칙이 있다.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인간관계의 황금률을 바탕으로 한 심리학 법칙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가 제자들에게 다른 이들을 어떻게 사랑할지 알려주시는 메세지이다. 내가 내 몸을 사랑하듯이 나의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즉 내가 나를 사랑을 하며 사랑받기 원하는 것처럼 남들에게 대하라는 것이며, 이것은 기독교의 황금률이라고 불린다.
이 황금률은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대우를 받고 싶은 것처럼, 그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Love each other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인간관계 황금률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사람은 우리에게 보답하고 싶어한다는 심리 법칙이다.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호의를 갚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설득의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그 사람의 말을 더 잘 믿고 따르게 된다.
사람의 이러한 심리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보상과 처벌에 대한 기본 욕구에서 비롯되어진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에게서 감사하다는 대답이나 보답을 받음으로써 만족감을 느끼게된다. 반대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호의를 받으면 우리는 그에게 감사를 표현하며 보답을 해야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게 마련이다.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인간관계와 소통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사람은 그 호의를 갚고 싶어하므로 상대방과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상호호혜성의 법칙을 이용하면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원하는 것을 더 자연스럽고 쉽게 얻을 수 있다.
보답받을 기대없이, 아낌없이 먼저 상대에게 선을 베풀며 사랑을 나누어 주어라.
그리하면 그 선행과 사랑은 언젠가 내게 더 배가되어 다시 돌아올것이다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법칙이다. 이 법칙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상호호혜성의 사례
상호호혜성의 법칙이 적용되는 사례는 매우 다양하게 많다.
- 무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
-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
- 상대방에게 선물을 주는 것
-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는 것
- 상대방을 칭찬하는 것
한 사람이 이 길에서 길을 잃었을 때 누군가에게 길을 물어보고 길을 안내받았을 경우, 그는 길을 안내해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그를 도와준 이의 말을 더 잘 듣게 될 것이다.
또한, 어떤 회사에서 고객에게 작은 선물을 주었다면, 고객은 그 회사에 호감을 갖게 되고, 그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상호호혜성의 법칙과 마케팅, 인간관계, 소통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마케팅과 인간관계 소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법칙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실제 이 원리는 마케팅과 인간관계 소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마케팅에서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예를 들어, 무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고객에게 호의를 베풀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또한 인간관계 소통에서도 상호호혜성의 법칙은 상대방의 호감을 얻고 신뢰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어진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호의를 베푸는 방법이다.
효과적으로 상호호혜성의 법칙을 실행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호의는 적절하고 진실해야 한다.
호의는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
호의는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
호의는 반복적으로 주어야 한다.
상호호혜성의 법칙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인간관계를 개선시키면서 설득력을 높이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토대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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