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프록터 부의 원리 ] 4장 목적과 비전, 목표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여전히 매일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인생의 맨 처음 교훈을 아직 깨닫지 못한 것이다.
- 랠프 왈도 에머슨 -
삶의 목적에 집중하기 위해 경계해야할 것:
생활에 매일 진을 빼는 일들로 목적에 집중하는 것은 어렵다.
목적에 집중하는 삶을 살지 않으면서도 스스로에게 그 곳에 가는 중이라고 안위하지 말라.
삶이 적자가 안되고 유지되면 자신이 옳은 경로에 있다고 믿는 거짓말을 경계하라
생계를 유지하고 안주하는 그 일은 삶의 진정한 목적이 아니면서도 자신의 시간을 잡아먹는다.
부의 창조하는 일에는 조심스럽게 생각하며 아무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은 후회를 부른다. 기회를 잡고 미래를 개척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안전한 여행하고 시도하기 두려워서 영영 하지 않았던 일들이 삶에 끝에 와서는 후회스러워 질 것이다. 끝내 모험의 배에 올라타지 않은 채, 평생 그 너머를 궁금해하다가 인생을 마치게 된다.
이 삶의 목적을 이루는 여정에서 먼저 기본 니즈가 충족되어야 자유가 생긴다.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필요가 해결되지 않으면 강박감과 조급함이 들고 삶의 목적과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도 없어진다. 그러므로 일단 필요한 생활비는 벌어가면서 점점 꿈을 이룰 단계들을 준비해나가야 한다.
삶에 기본 필요만 남기고, 목적지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라
때가 왔다는 판단이 들 때 반드시 해야 할 일:
본인이 원하는 삶의 직업으로서 행동을 취하기 전에 자신의 진정한 니즈는 무엇인지 진중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열정과 진심으로 목적을 추구하면서, 어떤 삶의 불편이나 욕구 절제도 감수할 의지가 있다면 목적은 반드시 실현된다. 기회는 많다. 모든 가능성에 마음을 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일하라.
꿈을 위한 희생은 상실이 아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은 무엇을 감내하며 무엇을 희생할 수 있는지 점검하라. 삶의 목적을 깨달아도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는 희생이 따른다. 자신의 꿈에 우선순위를 두고 헌신할 시간을 만들어내야만 삶의 목적이 완성된다.
‘희생’은 단지 잃는다는 의미나 상실의 개념이 아니다. 자신의 삶을 앞으로 더 나은 목적의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 무언가를 희생을 선택한 것이다. 더 격이 높은 것이 차지하기 위해 격이 낮은 것을 포기한 것이다.
베이스캠프를 벗어나지 않고 정상에 오를 수는 없다. 자신의 꿈을 이루고 매일 좋아하는 것을 하며 살기 위해서 지금 자신이 희생할 수 있는 것을 행하라.
야망은 욕망의 표출로서, 당신을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시키는 연료다. 부는 무한적 공급되는 것이므로, 부의 원리를 잘 사용하면 부는 정체가 아니라 순환된다. 자신이 가진 부를 더 많은 부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라. 그러면 부는 순환되어 더 많은 부가 창출된다.
자신 안의 제약적 믿음과의 갈등과 투쟁하며 낡은 믿음과 싸우라.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집중력을 발휘하고 원대한 결과를 기대하라. 자신이 신념을 유지하고 목적에 집중해야 비전과 목표들이 그 곳에 도달하기 위한 길을 내어놓으며, 징검다리처럼 놓일 것이다.